본문 바로가기

건강

똑똑한 영양제 복용법(1) - 영양제 비타민 복용 시간

안녕하세요, 은빛하늘 입니다. 요즘 많은 영양제를 먹다 보니 먹는 시간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어요.  한 방에 다 먹자니 흡수에 방해를 받는게 있을 수도 있고, 오히려 몸 컨디션이 나빠질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걱정이 드네요.

 

그래서 오늘은 영양제 종류별로 어느 시간대에 먹는 게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지용성 영양제과 수용성 영양제 알기

 

기름에 녹는 성분은 지용성, 물에 녹는 성분은 수용성!!

 

지용성은 지용성끼리, 수용성은 수용성끼리 복용하는게 기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게 잘 안 지켜지네요. )

 

그리고 지용성은 몸에 축적이 되고 수용성은 많으면 소변으로 몸 밖으로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용성은 하루 1번 섭취로도 충분하고, 수용성은 한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자주 먹어주는 편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용성은 몸에 축적될 수 있기때문에 광잉 복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고 하며 이에 반해 수용성은 과잉 복용해도 덜 위험하다고 합니다. 

 

지용성 영양제의 종류

- 비타민 A, D, E, K2, 오메가 3, 코엔자임 Q10

 

수용성 영양제의 종류

- 비타민B군, 비타민C, 미네랄(마그네슘, 칼슘, 아연, 요오드, 철, 황, 크롬, 셀레늄..) MSM(식이유황)

 

 

지용성은 하루 1번, 기름과 함께 섭취

-지용성 영양제는 몸에 저장이 될 수 있으므로 하루 1회 섭취만 해도 좋아요.

- 식사 중이나 식사 후(늦어도 식후 15분 이내)에 드셔야 흡수율이 높아요.

- 복용하시는 종류가 많으면 2회에 나누어서 섭취하시면 좋아요.

 

 

수용성은 나눠서

- 수용성 영양제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빨리 빠져나갑니다.

- 자주 섭취하여 일정 농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 하루에 최대한 나누어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비타민C는 6시간마다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아침 공복은 위산이 적기 때문에 위산에 민감한 영양제 복용을 추천합니다. 

비타민B와 C도 아침 공복에 먹어도 좋지만 위장 장애가 있다면 식후에 먹어도 좋아요. 

 

저는 비타민C 3,000mg을 아침 공복에 먹는데 위가 아프거나 하지 않아서 공복에 바로 비타민C를 먹습니다. 잠자는 동안 비타민C 농도가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바로 보충해 주고 싶거든요. 

 

유산균은 특별히 위산에 쉽게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침에 먹는 영양제들은 대부분 하루의 활력을 충전할 수 있는 영양제입니다. 에너지가 나는 영양제들인데 밤에 먹으면 효율적이지도 않고 밤에 잠이 안 올 수도 있겠지요.

 

 

마그네슙은 비타민B처럼 에너지가 나오도록 하는 영양제라 낮에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만 마그네슘을 먹고 졸리신 분들은 저녁에 복용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같은 경우는 각자 섭취해 보시고 몸의 컨디션을 봐가면서 낮에 먹을지 밤에 먹을지 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녁에 먹는 영양제는 몸의 이완작용을 돕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똑똑한 영양제 복용법으로 모두 건강해 지시길 바랍니다.!!